주문과 할인 도메인을 설계하고 개발해보자.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이전에 설계했던 주문, 할인 정책을 다시 살펴보면,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한다.(나중에 변경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미확정)
위 내용을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주문 생성 : 클라이언트(main 메서드, 스프링 mvc의 경우 컨트롤러...)는 주문 서비스에 주문 생성을 요청한다.
- 회원 조회 : 할인을 위해서는 회원 등급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문 서비스는 회원 저장소에서 회원을 조회한다.
- 할인 적용 : 주문 서비스는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여부를 할인 정책에 위임한다.
- 주문 결과 반환 : 주문 서비스는 할인 결과를 포함한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
주문 도메인 전체
위는 역할에 대해서만 나타낸 다이어그램이고 역할과 구현 모두를 표현하면 다음과 같은 다이어그램으로 표현될 수 있다.
위 그림을 잘 보면 역할을 먼저 만든 뒤, 구현을 만들었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했기 때문에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이 덕분에 회원 저장소뿐만 아니라, 할인 정책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
메모리 회원 저장소가 DB 회원 저장소로 바뀌거나, 정액 할인 정책에서 정률 할인 정책으로 바뀌더라도 주문 서비스 구현체를 바꿀 필요가 없다.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하면 된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
할인 정책을 위해 hello.core 아래에 discount 패키지를 하나 생성하고, 할인 정책 인터페이스와 구현체를 각각 생성하자.
할인 정책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 @return 할인 대상 금액
*/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member.getGrade()== Grade.VIP){
return discountFixAmount;
}
else
return 0;
}
}
if문에서 Grade는 enum이기 때문에 '=='을 사용해야한다.
주문 엔티티
hello.core 아래에 order 패키지를 하나 생성하고 그곳에 만들어 주자.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private int discountPrice;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public int calculatePrice(){
return itemPrice - discountPrice;
}
public Long getMemberId() {
return memberId;
}
public String getItemName() {
return itemName;
}
public int getItemPrice() {
return itemPrice;
}
public int getDiscountPrice() {
return discountPric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Order{" +
"memberId=" + memberId +
", itemName='" + itemName + '\'' +
", itemPrice=" + itemPrice +
", 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
}
주문 서비스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주문 서비스 구현체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주문 생성 요청이 오면,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 할인 정책을 적용한 다음, 주문 객체를 생성해서 반환한다.
메모리 회원 리포지토리와 고정 금액 할인 정책을 구현체로 생성한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주문과 할인 정책 실행
hello.core 아래에 OrderApp 클래스를 만들어 실행시켜보자.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order.Order;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
System.out.println("order.calculatePrice() = " + order.calculatePrice());
}
}
이를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주문과 할인 정책 테스트
JUnit을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해보자.
test 폴더의 hello.core 아래에 order 패키지를 만들고 OrderServiceTest 클래스를 생성하자.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위의 코드를 기반으로 테스트를 진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테스트를 통과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로써 순수한 자바만을 사용하여 예제 1을 모두 만들어 보았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이것을 실제로 할인 정책을 변경했을 때 지금 개발한 것이 객체 지향적으로 잘 개발된 것이 맞는지,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지 등... 을 확인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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